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리가 잘 안 들림 원인 및 치료

나이가 들면 소리가 잘 안 들릴 때가 많습니다. 흔히 난청이라고도 표현을 하지요. 스트레스 난청과 환경적인 요인 난청으로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잘 안 들리는 소리를 개선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리가 잘 안 들림 자가진단


일단 소리가 잘 안 들림을 자가진단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생황 습관성 난청인 경우에는 잦은 이어폰, 음악을 크게 듣는 습관, 티브이를 크게 틀어 놓은 습관으로 인해, 청각이 둔해지는 것을 가리킵니다.

우선 대부분의 분들이 습관성 난청인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방법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안 쓰는 이어폰을 착용하시는 것입니다.

단 외부의 소리가 아예 안 들리면 안 됩니다. 조금 덜 들리도록 이어폰을 착용하여 주세요. 그러면 원래 소리는 잘 들리지만, 잡소리 같은 부분이 필터 되어 들려질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가급적이면, 음악이나 티브이소리는 줄여주시는 것이 좋지요. 이렇게 일주일정도만 하시고 제거를 하시고 다시 들어보세요.

잘 들리시면 습관성 난청, 그래도 잘 안 들리시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청기 착용


습관성 난청인 경우에는 자가진단으로 인해 치료가 가능하며, 병원을 방문하실 경우에는 더욱더 빠른 치료를 바라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화로 인해 혹은 질환적 난청으로 인해 손상된 청각은, 보청기를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사실 보청기 자체가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사뭇 구매하시기가 어려우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보청기 또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사오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예전에만 보청기가 가격이 엄청 높았으나, 요즘에는 고령화로 인해 임플란트도 그렇고 보청기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가격이 기존에 비해 많이 내렸습니다.

보청기 사용


보청기 사용 시에 항상 착용하시는 것이 아닌, 외출하실 때만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리 잘 들려도 그만큼 귀에 피로를 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즉 회복하는 시간을 충분히 주는 시간 또한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항상 착용보다는 외출하실 때 혹은 집안인을 하실 때 착용을 하시고,

휴식을 하실 때에는 가급적이면 조용한 분위기에서 휴식을 취하시는 게 청각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오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